건강강좌76

석 류(여성들에게 특히 좋은 과일)

 

  

  정채영(자유기고가)

 

   최근 웰빙 바람을 타고 인기가 급상승 중인 과일로는 석류를 빼놓을 수 없다. *자연이 여성에게 내려준 최상의 선물*로 불리는 석류의 영양과 효능, 활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붉은 주머니 속에 얇은 과육으로 덮인 씨앗들이 꽉 들어차 있는 석류는 올리브, 포도, 무화과 등과 함께 인간에 의해 가장 먼저 경작된 작물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작고 투명한 알맹이가 가득 들어있는 모양 때문에 다손, 혹은 부귀, 다남을 상징하며 양귀비나 클레오파트라가 즐겨 먹었던 식품으로 유명하다.

   화학 호르몬 요법의 부작용이 잇달아 보도되고 천연 대체요법이 부각되고 있는 요즘, 천연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석류는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적으로 가장 주목 받는 식품 중 하나이다.

 

갱년기 예방, 피부미용에 좋은 에스트로겐이 풍부하다

 

   석류에는 *여성을 만드는 호르몬*으로 불리는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특히 여성들에게 좋은 과일이다. 에스트로겐은 여성의 자궁과 유방 등 2차 성징을 담당하며 갱년기 장애, 골다공증, 심장병 등을 예방하는 호르몬이다.

 

   여성이 폐경을 맞으면 이 호르몬의 분비가 부족해져, 생리기능에 문제가 생긴다. 장기적으로는 에스트로겐이 결핍되면 골다공증, 안면홍조는 물론 각종 성인병에 걸리기 쉽다. 또 이 호르몬이 줄어들면 콜라겐의 양이 감소하기 때문에 피부가 늘어지고 크고 작은 주름이 잘 생기게 된다.

 

   이처럼 에스트로겐 결핍으로 나타나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병원에서 처방하는 합성 에스트로겐 제제를 복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합성 에스트로겐 제제는 부작용의 우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을 받아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면 석류는 식품이므로 부작용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피로회복,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좋다

 

   석류는 단맛이 나는 것과 신맛이 나는 것 두 가지가 있는데, 신맛이 많이나는 석류가 효능이 더 좋다. 이 신맛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뛰어나며 침샘을 자극해 소화를 돕고 입맛을 돋워주는 작용을 한다.

 

   석류가 여성에게만 좋은 것은 아니다. 성별 구분없이 이른바 *쉽게 피로한 체질*의 사람에게도 좋은 약이 된다. 몸속의 노폐물인 젖산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피로를 풀어주며 활력을 주며, 입맛을 되살려 준다.

   이밖에도 유해 산소를 없애는 카테킨, 안토시아닌 등의 황산화 물질이 녹차나 적포도주보다 2-3배 가량 많아 암과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한의학에서는 석류를 목안이 마르는 증세에 좋다고 해서 목이 쉬거나 부었을 때 이용하고 껍질은 말려 약재로 사용하기도 한다.

 

씨앗, 씨앗 막도 함께 먹는게 좋다

 

   씨 때문에 석류를 먹을 때 사람들은 새콤한 과즙만 먹고 씨를 뱉어 내는데 이는 잘못된 섭취 방법이다. 여성들의 몸에 좋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석류 씨앗과  석류 씨앗을 감싸고 있는 씨앗 막에 가장 많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에스트로겐을 비롯한 각종 영양분을 섭취하려면 석류 씨앗과 씨앗 막을 함께 먹는 것이 좋다. 씨앗을 그냥 먹기 힘들다면 석류에 당근, 요구르트를 함께 넣고 갈아서 마시는 것도 좋다. 당근 대신 좋아하는 과일을 섞는다.

 

<석류요구르트 주스>

 

   재료 : 석류 1/4개, 당근1/2개, 요구르트 100ml

 

   1. 석류를 깨끗이 씻어서 껍질을 벗기고 과육만 4등분한다.

   2. 믹서에 석류와 당근, 요구르트를 넣어 간다.

 

 

<석류엑기스>

 

   재료 : 석류 2개, 설탕 100g

 

   1. 석류를 쪼개서 알맹이를 전부 분리시킨 다음 믹서에 넣고 간다.

   2. 고운 채에 석류를 부은 뒤 꼭 짜서 석류즙을 따로 받아낸다.

  3. 내열 냄비에 석류 즙을 붓고 분량의 설탕을 넣은 다음 약간 되직한 농도가 될 때까지 약한 불에서 나무 주걱으로 저으며 조린다.

   <Tip> 한꺼번에 넉넉히 만들어 두었다가 조금씩 물에 타서 음료수처럼 마시면 간편하다.

 

<석류주>

 

   재료 : 석류 2개, 설탕 250g, 소주 1,500ml

 

   1. 석류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은 후, 2-3조각 정도로 큼직하게 쪼개 놓는다.

   2. 열탕 소독해 둔 병에 석류와 설탕을 분량대로 넣고 소주를 붓는다.

   3. 설탕이나 소주의 양은 취향에 따라 조절한다. 단, 소주의양은 석류의 3배를 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Tip> 몸에 좋은 건강주인 석류주를 담가두면 손님 접대에도 좋고 선물용으로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