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강좌 24

 장에 이상을 일으키는 세가지 까닭

  

  그렇다면 장의 운동이 심해지거나 장 점막으로부터의 분비가 지나쳐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장 점막을 비정상적으로 자극하는 음식을 먹었을 경우이다. 소화되기 어려운 곳을 과식하여 위나 장이 소화 불량을 일으키면 그 음식이 이상 발효나 부패를 일으키게 된다. 그에 의해 생긴 물질이 점막을 자극하는 것이다. 유해 물질을 먹거나 병원균이 장내에서 독소를 냈을 때도 똑같은 일이 일어난다.

 

  둘째, 장 점막에 어떤 병변이 있어서 자극에 대해 과민해져 있을 경우. 장관이 염증이나 궤양을 일으키면 그 것이 장 벽에 대해 위산 자극으로 작용한다.

 

  셋째, 장의 활동을 지배하는 자율신경 기능에 이상이 일어났을 경우, 정신적인 긴장,특히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부교감 신경이 흥분한다.

또 세균 독소가 원인이 되어 수분 분비가 지나친 경우도 있다.

 

 

  설사 증상은 크게 급성과 만성 두 종류로 나뉜다. 급성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일어나는 경우가 많으면 과음, 과식 등에 의해서도 일어난다. 또 스트레스도 원인이 된다.

  

  만성 설사는 몇 주일에 끝나는 것이 있고 1년 이상 계속되는 것도 있는데 급성일 때처럼 하루에 수십 번씩 화장실을 들락거리는 일은 거의 없다. 위장,소장,췌장,간장,담낭 등의 질환이 원인인 경우는 거의 대부분 만성이다. 만성 설사에 피가 섞이거나 발열,전신 쇠약,식욕 부진, 체중 감소,등이 따를 때는 궤양성 대장염, 아베마성 이질 등의 병일 가능성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