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강좌4

고  혈  압

 

    혈액의 흐름이 혈관벽에 미치는 압력을 혈압이라고 한다.     혈관은 동맥, 정맥, 모세혈관 등 여러 종류가 있지만 통상 동맥 혈관 벽에 미치는 압력을 혈압이라고 한다.  우리 몸의 각 조직세포는 혈액에 의해 운반된 산소와 영양분을 보급 받아야만 제 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  

  일정 수준의 혈압은 우리 몸의 생존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하지만 이 일정 수준을 넘어서게 되면 오히려 인체에 해를 끼치게 된다. 이 일정 수준 이상의 혈압을 고혈압이라고 하는데 기준치는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완기 혈압이 90mmHg이다.

     젊은 나이에서는 가능하면 수축기 혈압이 130mmHg 이완기 혈압이 80mmHg 이하가 되도록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혈압 환자의 대부분은  자신의 혈압이 높은 줄을 모르고 있고, 증상이 없으므로 치료를 게을리 하는 경우가 많다. 고혈압은 40대 이후에 많이 발생하지만 스트레스가 많고 짠 음식을 많이 먹게 되는 오늘날에는 젊은 사람에게서도 가끔 발생한다.  젊은 사람에게서 고혈압이 발생할 경우에는 신장질환 등 다른 원인이 되는 질병이 있는지도 찾아 보아야 한다.
  

  고혈압은 혈관벽이 미치는 압력이 지나치게 높아진 것이므로 고혈압이 지속되면 혈관벽이 탄력을 잃고, 상처를 입으며, 혈관 벽에 이물질이 생기게 된다.  소위 동맥 경화증이 진행되는 것이다.  

  이런 동맥경화증이 뇌혈관에서 진행되면 뇌졸중이 발생하고,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관상동맥에서 진행되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이 발생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혈압이 높은 상태로 심장이 일을 계속하다 보면 처음에는 심장근육이 두터워 지고, 나중에는 심장이 늘어나며, 결국은 심장이 제 기능을 못하게 되는 심부전증에 빠지게 된다.몸에서 생기는 노폐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 신장의 혈관이 파괴되면 신장이 노폐물을 걸러내지 못하게 되어 신부전증에 빠지게 된다.

 

  눈의 망막 혈관이  파괴되어 시력을 잃을 수 있고 사지의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차고 저린 느낌을 가지게 된다.
  

  혈압을 일정 수준 이하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싱겁게 먹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며, 스트레스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생활습관이 중요하다.  아무런 증상이 없더라도 1년에 한번씩은 혈압을 측정해 보고 자신의 혈압 측정치를 알고 있는 것이 좋으며, 고혈압인 경우에는 의사의 진찰을 받고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최현림 경희의료원 가정의학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