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 아프리카미술박물관


강원도 영월군 김삿갓면 영월동로 1107-1(김삿갓면 진별리 592-3)

 

033 - 372 - 3229

 

   <영월 아프리카미술박물관>은 영월의 동강과 서강이 만나서 남한강이 시작되는 곳에 위치하며 아프리카 대륙 20여개 나라에서 수집한 미술품을 전시하고 있다.

 

   특히 나무와 청동, 토기, 상아로 만든 섬세하면서도 독특한 감각의 작품들로 인해 이국적인 풍취와 함께 원초적인 생명감을 느낄 수 있다.

 

영월 아프리카미술박물관

 

 

 

 

 

아프리카미술이란? 아프리카인이 인류문화유산에 남긴 위대한 공헌의 하나로 평가한다.

 

 사하라사막 이남의 흑인계부족사회에서 만들어진 조각, 마스크, 생활도구, 장신구 등은 주로 나무, 상아, 금속, 돌, 토기 등의 재료로 제작된다.

  <아프리카미술>은 부족의 생활풍습의식, 축제, 종교의식 등의 목적으로 만들어지며 부족의 관념과 토속신앙을 형상화한 것이다.

   <아프리카미술은> 원초적 생명력과 풍부한 표현력이 특징이며, 제작과정에서 유형성(Stylization), 일관성(Consistency), 다양성(Deformatino)이 또다른 특징이다.

 

<아프리카미술은> 정신세계로의 지향을 표현한 추상성(Abstraction)과 형태일탈(Deformation)이 또다른 특징이다.

 

 

   피카소, 드랭, 브라크, 마티스 등 20세기 초의 현대화가들은 아프리카 조각의 조형에서 예술적 매력을 느껴 입체주의(Cubism)의 탄생을 유도하였으며 야수파(Fauvism), 초현실주의(Surrealism) 등 현대미술의 새로운 경향과 변화에 결정적 영향을 주었다.

 

 

 

 

요루바 부족 미술(Yoruba Tribai Aet)

 

   요루바 부족은 주로 나이지리아, 베냉(Benin) 및 토고(Togo)국의 가장 많은 인구를 가진 부족으로 뛰어난 미술 전통을 가지고 있다.

요루바 부족 미술(Yoruba Tribai Aet)

 

   요루바 부족의 인물상은 자연스런 표현을 하고 있으나 툭 튀어나온 눈, 펑펑하게 퍼져 나온 입과 평행으로 표현된 입술, 정형화된 귀가 특징이며 빰에 보이는 세줄의 칼자국 상처는 요루바부족임을 나타낸다.

요루바 풍속이 새겨진 목판화

베넨의 청동인물상

이페(Ife) 청동두상   - 나이지리아

 

   적어도 15세기 이전에 요루바 지방의 이페왕국에 주물기술이 도입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페왕의 장례 물품으로 사용되었다고 전해진다. 얼굴의 길다란 줄무늬들은 왕의 얼굴을 가린 베일묘사, 구멍은 머리와 수염을 달기 위한 것이라 한다.

멘조 밀레케 족두리형마스크(Menjo Mileke Mask)  카메룬

 

   카메룬 남서부 고원지방의 밀레케 부족의 마스크이다. 장식적 의미가 강하다. 얼굴의 일부분만 시원하고 특색있게 강조하였다.

에도 마스크(Edo Mask)   - 나이지리아

 

부족의 상징으로 영양의 뿔을 조각하였다. 위엄이 느껴지며 부족축제에 사용되었다고 한다.

 

 

 

 

 

 

 

 

 

 

 

 

 

 

구로마스크(Guro Mask)   - 코트디브와르

 

  구로부족이 기우제, 추수감사제 등 농사와 관계있는 의식에 사용되었다고 한다. 여인의 머리에 있는 뱀을 두 손에 잡고 있는 남자의 모습이 특이하다.

 

 

 

 

 

 

 

 

밤바라 마스크(Bambara Mask)  -  브르키나파소

 

   밤바라 부족장의 권위와 근엄한 표정을 능숙하게 표현하고 있다. 균형잡힌 얼굴, 풍성한 머리와 화려한 장식이 돋보인다.

 

 

 

님바 헬멧형 마스크(Nimba)   -  rlsl

   이 마스크는 풍요의 신을 상징한다.

밤바라 부족 미술(Bambara Tribai Art)   -- 말리

 

   말리국 남서부의 가장 큰 부족의 하나이며 고유의 마스크문화를  가지고 있는 6개의 남성사회를 유지하는 전통을 가지고 있다.

밤바라 부족 미술(Bambara Tribai Art)   -- 말리

 

   7년간의 고된 남성 성년의식을 통해 전통교육과 조상의 지혜를 습득한 후 마스크의식(춤과 노래)을 통해 마을사람에게 성숙된 모습을 보인다.

 

 

 

 

 

 

 

황마스크(Fang Mask)   적도  기니  가봉

 

   적도 기니와 가봉 남부 황(Fang) 부족이 종교의식과 여흥행사에 사용하였다. 완곡하고 부드럽게 내려온 얼굴의 윤곽, 가늘고 길게 내려온 코, 두 줄로 원을 그린 눈썹이 아름답다.

 

공예품을 만드는 사람들(동판)  --  짐바브웨

엄마와 아기   -   코트디브와르

 

 

 

 

 

 

 

 

 

 

 

 

 

 

 

 

 

 

 

 

 

 

 

 

 

 

 

 

사막의 모래바람을 막아주는 터번

 

  무슬림여성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베일로 화려한 색채를 뽐내는 카프탄과 독특한 모양의 신발까지 다양한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기능적이고 아름다운 마그레브 의상이다.

 

 

 

 

 

 

 

 

 

 

 

 

 

 

 

 

 

 

 

아프리카대륙이란 지구 전체면적의 22%, 아세아 대륙 다음으로 크다(한반도의 125배) 또한 54개 유엔회원국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