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곤 2(YANGON)


Yangon, Yangon Region, Republic of the Union of Myanmar

    대형와불상이 모셔져 있는 <짜욱타지파고다>와 세계적인 명상수도원인 <마하시명상수도원>, 종교행정을 담당하는 <까바에파고다> 그리고<쉐도맛파고다> <말라뮤파고다>를 둘러본 코너이다.

 

   

 

짜욱타지파고다(Chauk Htat Kyi Pagoda)

Chauk Htat Kyi Pagoda, Yangon, Yangon Region, Republic of the Union of Myanmar

   <짜욱타지파고다>거대한 와불상으로 유명한데 길이가 67m이고, 높이는 17.6m이다. 와불상의 표정이나 옷의 주름 등이 사실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와불 발바닥에는 색계, 욕계, 무색계를 나타내는 108가지 문양을 유리공예로 표현해 놓았다.

 

 

 

     

    <짜욱타지파고다 : Reclining BuddhaBahan TownshipYangon>의 대형와불상 : 약 2,000년의 역사를 가진 이 67m에 달하는 이 와불은 처음에는 비스듬히 앉은 자세였는데 1930년에 완전히 보수를 하여 현재의 모습으로 조성되었다고 한다.

 

 

 <짜욱타지파고다>내부

 

   쉐더공 파고다의 북동쪽에 위치한  차욱타지 파고다(Chauk Htat Gyi Pagoda)는 초대형 와불(67m, 2천년된 불상)을 친견할 수 있는 곳이다.

 

 

 

     와불 발바닥에는 색계, 욕계, 무색계를 나타내는 108가지 문양을 유리공예로 표현해 놓았다. 불교 세계관의 영향으로 미얀마 인들은 언제나 좀더 나은 세계에 태어나기 위해 선행을 베풀어야 하는 것으로 굳게 믿고 있음을 보여 주는 곳이기도 하다  

 

 

 

 

<짜욱타지파고다>에서 본 주변의 불교대학 풍경

 

 

 

   

 

   <짜욱타지파고다>의 부처상 앞에서 불공을 드리는 모습

 

   세계적인 <마하시명상수련원)은 미얀마불교를 특징짓는 수행법이 위빠사나(Uipassana) 수행법으로 대표적인 수행처가 양곤시내에 위치한 마하시수련원이다.

   마하시 사야도(1904 - 1982)가 1949년부터 1982년까지 이곳에 머무르면서 부처님의 법을 구체적으로 체계회시켜 사대부 중에게 가르침을 펴던 곳이다.

 

 

까바에파고다(Kaba Aye Pagoda)

 

Kabar Aye Pagoda, Kabar Aye Pagoda Road, Yangon, Yangon Region, Republic of the Union of Myanmar

 

    시내에서 북쪽으로 11km 지점에 지어진 높이 14미터의 진신사리탑이다. <까바에 파고다>는 "세계의 평화를 기원하는 탑"을 상징한다.
버마 독립 후 당시 인도의 수상이던 네루가 부처의 사리를 나눠주면서 1952년 우 누 수상의 헌금으로 사리를 봉안하여 지어졌다. 불교예술박물관(The Buddhist Art Museum)과 마하 파사나 동굴도 이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까바에파고다(Kaba Aye Pagoda)는 근대에 조성되었으며 양곤시내 중심지에 위치하고 있다. 미얀마의 모든 종교행정을 담당하는 종교성이 자리하고 있어 미얀마불교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이 사원이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 이유는 인도의 아쇼카대왕의 의해서 조성된 산치대탑에서 영국인 고고학자 알렉산더 커닝험이 발굴한 부처님과 목련존자 그리고 사리불존자의 사리가 모셔져 있기 때문이다. 이 사리들은 인도가 독립되며 영국으로부터 반환된 것인데 미얀마의 초대 수상 우누가 인도에 요청하여 분배 받은 것이다.

 

                                    까바에 파고다(Kaba Aye Pagoda)

 

까바에 파고다(Kaba Aye Pagoda) 내부

 

 

 

  중간이 원통형으로 되어 있는 이 파고다는 사면에 각기 다른 4기의 대형 부처가 자리하고 위로는 작은 부처상 28기가 자리잡고 있다.

 

 

 

 

 

                                      

 

 까바에 파고다(Kaba Aye Pagoda)의 부처

 

 

 

 

 

 THE GREAT SIMA <마하파나사동굴사원>

 

<MAHAPASANA CAVE>

 

 

 

 <쉐도맛파고다>

Shwemawdaw Pagoda

 


Shwemawdaw Pagoda, Pagoda Road, Bago, Bago Region, Republic of the Union of Myanmar

 

  <쉐도맛파고다>Shwemawdaw Pagoda는 부처님 송곳니 두 개 중 한 개가 모셔져 있는 곳으로 황금색의 천장문양이 부처님의 치아를 모신 곳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나타내주는 듯하다. <버강>의 (아난다파고다)와 양곤의 <쉐다공파고다>를 모방하여 만들었다고 한다. 미얀마에서는 파고다 이름 앞에 *쉐*라는 말이 붙어있는데 이는 황금을 뜻하는 말이다.

 

 

<쉐도맛파고다>

 

   *쉐*는 금을 의미하고, *도*는 치아를 의미한다. 이곳은 부처님의 송곳니 치아사리가 모셔진 금빛사원이라는 뜻이다.

 

   <쉐도맛파고다>는 1997년 <국가평화발전위원회>의장이었던 딴쉐장군의 명령으로 지어졌다. 내부 천장과 외부 모두 금색으로 치장되었으며 <버강>의 아난다파고다와 <양곤>의 쉐다공 파고다를 본따 지어졌다고 한다.

 

<쉐도맛파고다>내부

 

 

 

9개의 황금 기둥 안에 황금탑이 자리한다. 그 속에는 부처님의 치아사리가 소중하게 모셔져 있다.

 

  <쉐도맛파고다>의 황금기둥사이에 황금부처상이 자리하고 신도들은 이곳에서 불공을 드린다.

 

<쉐도맛파고다>의 황금부처상

 

<쉐도맛파고다>

 

 

 

<쉐도맛파고다>

 

 

 

<쉐도맛파고다>에서...

 

 

 

 <쉐도맛파고다>

 

 <말라뮤파고다>

 

 

 

 

 

 <말라뮤파고다>의 부처상

 

 

 

 

 

 

 

 <말라뮤파고다>에서...

 

 

 

 

 

 <말라뮤파고다>의 와불상

 

 

 

 <말라뮤파고다>의 부처상

 

 

 

 

 

 

 

<말라뮤파고다>의 탁발승들의 행렬...